선교논단

디아스포라 선교 - 김영동 교수(장신대)

최고관리자 0 1,054 2019.02.15 00:20

디아스포라 선교 

 김영동 교수(장신대)


  1. 디아스포라 용어 의미와 현황

 

  디아스포라는 헬라어 diaspeirein에서 유래하며, “고향을 떠나 사는 흩어진 사람들을 의미한다(people living outside their place of origin). 디아스포라는 구약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보편적 현상이다UN 발표에 의하면 세계 인구 중 디아스포라(국제 이주자)는 이민자 수는 1970년 8200 만 명, 2000년 1억 7천 5백만 명, 2015년 현재 2억 4천 4백만 명이었고, 2050년에는 대략 4억 5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았다. 1970년에 비해 배가 늘어난 수다. 2015년 현재 디아스포라는 세계 전체 인구의 3.3%에 해당한다. 2000년에 2.8%였음을 비교할 때 계속 증가추세임을 알 수 있다디아스포라 중 60%는 유럽과 미국 등 부국에 집중되고 있다전체 디아스포라 중 67%는 20개 나라에 살고 있다. 2000년과 2005년 사이에 나타난 디아스포라의 특성 중 하나는 아시아에 디아스포라가 여타의 대륙보다 가장 많이 늘어났다현재 아시아에 26백만 명으로 2000년 이후 매년 백 7십만 명이 늘어났다. 2015년 10월 현재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 수는 1,895,428 명으로 이는 2014년 말 한국인 전체인구 5천만 명의 3.8%에 해당한다.

  국제이주기구(IOM)는 2015년 한 해에 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전쟁가난박해 등을 피해 유럽으로 들어온 디아스포라(이주민·난민숫자가 백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1994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정부에 난민신청을 한 외국인은 총 13,888명이고 이중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은 531명이다.

 

  2.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이해

 

  디아스포라 선교학(diaspora missiology)이란 디아스포라즉 고향을 떠나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하나님의 구속적 선교를 이해하고 그 선교에 참여하는 선교학적 작업이며, “지리적으로 흩어진(scattered) 디아스포라 그룹이 하나님의 나라로 결집하는(gathering) 전략에 관한 선교학적 연구이다따라서 디아스포라 선교학은 여기’ 선교사 파송지와 저기’ 타문화권 선교지를 이분법으로 보는 전통적인 선교학과 구별되며세계적인 디아스포라 현상을 연구하는 사회학인구학경제학인류학이주와 노동관계 연구 등의 분야를 포함하면서도 그것들을 초월하는 것임을 드러낸다. 디아스포라 선교학을 주창하며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에녹 완(Enoch Wan)은 사디리 조이 티라(Sadiri Joy Tira)와 함께 편집한 저서에서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성경신학선교라는 틀을 제시한다그것은 (1) 인간의 이동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간섭과 주권적인 섭리(행 17:26-27) (2) 이동하는 본성(Mobility instincts)을 지닌 교회의 선교적 사명(행 1:8), (3) 선교의 완성으로서의 흩어진 자들의 종말론적 결집(계 7:9-10), (4) 이주의 현실에서의 우주적인 갈등과 영적인 전쟁(눅 9:1-2, 엡 6:12), (5) 선교 매뉴얼로서의 성경이다.

  이제 새롭게 형성 중에 있는 디아스포라 선교학은 전통적인 선교학과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번호

관점들

전통적 선교학

디아스포라 선교학

 

1

 

초점

이분법적(dychotomized)

대위임령<--->대계명

영혼구원<--->사회복음

교회개척<---->자선

온정주의<---->토착화

복음전도와 봉사가 강하게 통합된 통전적 기독교

상황화

 

2

 

개념화

-지역적 이곳<--->저곳

지역적<--->지구적

線型의 보내는<--> 받는

동화<-->병합

전문화

 

탈지역화

지구지역의(glocal)

상호성과 수용성

혼종성

간학문적

 

3

 

관점

지역적으로 나뉘어진:

-해외선교<-->국내선교

도시<-->농촌

지정학적 경계:

-국가<-->국가

분과 구획화선교신학선교전략

 

-탈공간적인(non-spatial)

경계가 없는

초국가적세계적

-새로운 접근법통합되고 간학문적

 

4

 

파라다임

구약성경 이방인-개종 ... 오는

신약성경 대위임령 ... 가는

현대선교 : E-1,E-2, E3, 혹은

M-1, M-2, M-3

구분 전도종족<-->미전도종족

21세기의 새로운 현실:

우리 문 앞에 있는 선교

이동성과 유동성(공간적영적 디아스포라)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 그 대상과 함께 움직임

미전도 종족이 없는

 

  한편 에녹 완은 디아스포라 선교학을 좀 더 세분하여 디아스포라 사역’(diaspora ministry)과 디아스포라 선교’(diaspora missions)로 나눈다. ‘디아스포라 사역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의 영광을 위하여 디아스포라를 섬기는 것을 말하는데그 방식은 첫째로 디아스포라를 향한 목회적 돌봄즉 디아스포라를 섬기는 것이요둘째는 디아스포라를 통하여 사역하는 것즉 디아스포라를 동력화하여 타자를 섬기게 하는 것이다. ‘디아스포라 선교란 흩어져 이동 중에 있는 친족을 전도하는 일과 디아스포라를 통하여 고향과 타향에서 본토인들에게 다가가도록 하는 하나님의 구속적 선교에 그리스도인들이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마디로 요약하면디아스포라를 향한 선교와 디아스포라를 통한 선교를 아우르는 것이 디아스포라 선교학이 다루는 내용이다에녹 완은 디아스포라 선교학을 좀 더 발전시켜 다음 도표와 같이 디아스포라 사역과 선교를 상세히 구조화한다.

 

  디아스포라 선교학디아스포라 사역과 디아스포라 선교

 

디아스포라 사역

유형

디아스포라를 위한to 사역

디아스포라 가운데among 사역

수단

대계명(전도 이전총체적)

대위임령(명령법포괄적)

수용자

디아스포라 초점사회적영적 차원의 사역으로 디아스포라 섬김

디아스포라 넘어서는 초점타 디아스포라 혹은 비 디아스포라 섬기도록 디아스포라 그리스도인 동력화

 

디아스포라 선교

유형

디아스포라 선교 to

디아스포라 통한 선교

through

디아스포라에 의한/초월한 선교 by/beyond

디아스포라와 함께 하는 선교 with

수단

디아스포라 개인과 회중이 타자와 협력하도록 동기부여하고 동력화대위임령즉 전도 파송

Comments